국내외 통합기행, 바다학교, 독서융합교양수업 등 상주중학교만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 소개

'대안교육의 길을 걷는 상주중학교', 6일 입학설명회 성료
원서 접수 9월 18일(목)부터 9월 30일(화)까지

장다정 기자
2025년 09월 12일(금) 09:49
군내 기숙형 대안교육 중학교, 남해 상주중학교(교장 윤영소)는 지난 6일 본교에서 2026학년도 신입생 입학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예비 학부모와 학생들이 학교의 교육 철학과 운영 모습을 직접 체험하고, 입학 전형 및 생활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된 자리였다.

60여 명의 예비 학부모와 학생, 그리고 지역 교육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설명회는 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교육과정 소개, 학생 활동 전시 관람, 학교 및 기숙사 투어, 그리고 재학생과 학부모가 직접 참여하는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행사장에는 학생 주도의 활동을 담은 시집, 포토북, 가족 프로젝트 결과물, 교육 활동 영상 등이 전시되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윤영소 교장은 "학교는 단지 지식을 전달하는 공간이 아니라, 아이들이 자신을 발견하고 공동체 속에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삶의 장이 되어야 한다"며 "상주중은 지성·야성·감성의 조화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이 각자의 속도에 맞춰 배움과 삶을 탐색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교사들은 이날 상주중학교만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소개했다.

국내외 통합기행(울릉도·제주·독도·일본·백두산·몽골 등), 바다학교, 독서 융합교양 수업, 가족 프로젝트, 기숙형 공동체 생활 등은 체험 중심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자율성과 공동체 의식을 함께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설명회 후반에는 재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한 질의응답 시간이 마련되어, 기숙사 생활, 교우 관계, 진로 탐색 등 예비 학부모와 학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주제에 대해 진솔한 경험담이 오갔다.

이날 행사에서는 2026학년도 신입생 모집 일정 안내도 함께 이루어졌다. 원서 접수는 9월 18일(목)부터 9월 30일(화)까지이며, 1차 전형에서는 모집 정원의 2배수를 추첨 방식으로 선발한다. 이후 2차 전형에서는 제출 서류와 학생·보호자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결정하며, 최종 발표는 10월 22일(수) 본교 누리집을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원서 교부는 9월 15일부터 가능하며, 세부 전형 사항은 '2026학년도 모집 요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는 남해미래신문 홈페이지(http://www.nhmirae.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