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조기검진 받으세요"

  • 즐겨찾기 추가
  • 2024.05.10(금) 18:04
"남해군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조기검진 받으세요"
조승현 기자
2023년 02월 03일(금) 14:26
남해군 치매안심센터는 치매예방 및 조기 발견을 위해 치매로 진단받지 않은 만60세 이상 남해군민을 대상으로 연중 무료로 인지선별검사(CIST)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선별용도로 활용하고 있는 인지선별검사(CIST)는 전반적인 인지기능을 간략히 평가하여 인지저하 여부를 선별하는 1:1 문답식 검사로 소요 시간은 개별 차이가 있지만 평균 10분정도 소요된다.

인지선별검사 결과 정상이면 2년 후 다시 인지선별검사를 받을 수 있고, 인지 저하인 경우 협약병원으로 의뢰하여 진단검사 및 감별검사를 받을 수 있다.

아울러 매주 수요일 오후에는 남해군 치매안심센터에서 협력의사인 신경과 전문의 상담도 진행하고 있어 인지저하인 경우 전문의로부터 무료진단검사가 가능하고 전문의 상담 결과 치매가 의심되면 협약병원에 정확한 치매 진단을 위한 혈액검사, 뇌 영상 촬영 등 감별검사를 의뢰하게 된다.

협약병원에 의뢰하는 진단검사 및 감별검사의 경우 소득기준 등 개인별 조건에 따라 검사비용의 일정부분을 남해군 치매안심센터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치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며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할 경우 완치 또는 중증 상태로의 진행을 억제하거나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치매를 적절히 치료·관리하고 치매에 동반된 문제증상을 개선시킬 경우 환자와 가족의 고통과 부담을 크게 경감시킬 뿐만 아니라 치매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치매 조기 검진은 치매로 진단받지 않은 만60세 이상 남해군민이면 누구나 남해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3층)를 방문하여 검사 받을 수 있으며 가까운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에서도 검진이 가능하다.

기타 치매조기검진사업과 관련된 자세한 문의는 남해군 보건소 치매안심센터(055-860-8791), 치매상담콜센터(1899-9988)로 하면 된다.
인기기사 TOP 5
남해
자치행정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