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FM, 지방도시소멸 해법을 찾아 나서다

  • 즐겨찾기 추가
  • 2024.05.10(금) 18:04
남해FM, 지방도시소멸 해법을 찾아 나서다

남해FM, 「보물섬 남해 소멸지역 탈출 전략은?」 라디오 다큐멘터리 방송

백혜림 bhr654@nhmirae.com
2023년 12월 01일(금) 15:45
남해FM공동체라디오방송(FM 91.9MHz)에서는 지난달 17일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제작한 특집 라디오 다큐멘터리 '보물섬 남해 소멸지역 탈출 전략'을 방송했다.

이 라디오 다큐멘터리에서는 소멸지수 0.14로 전국에서 6번째 지방소멸 위험지역으로 전락한 남해군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행정과 민간단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소멸지역 탈출을 위한 방향성 진단과 노력들을 살펴보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현재의 지방소멸 문제에서 이슈인 청년의 이동문제, '떠나려는 청년을 어떻게 잡을 것인가?'가 아닌 '남아있는, 남고자 하는 청년을 어떻게 계속 머물게 할 수 있겠는가?'에 대한 고민을 들을 수 있었다.

약 1시간 동안 청년층의 문제뿐 아니라 지방소멸에 맞서고 있는 사람들의 인터뷰를 다양하게 다루며 아이들부터 중장년층까지의 생애주기별 이슈에 대응했다.

더불어 행정과 연구원의 시선까지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으며, 지방소멸의 문제점과 해결의 방향성을 다각도로 제시했다.

이번 라디오 다큐멘터리를 제작한 로컬 프로그램 제작소 '해변의 카카카'는 "지방도시와 수도권의 사회, 문화적 격차를 '담론 생산'의 차이로 인식하고 지방 도시만의 이야기 생성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하며 "지방의 미래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지방에 남아있는 사람들에게 있다"고 설명했다.

라디오 다큐멘터리 「보물섬 남해 소멸지역 탈출 전략은?」은 남해fm 유튜브(다시 듣기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okT2uOFAbJQ&t=229s)에서 다시 시청할 수 있다.
인기기사 TOP 5
남해
자치행정
경제
스포츠